HOME > 자료실

보도/신문자료

제목 방통위, 와이브로(WiBro)에 ‘010’ 번호 부여키로
출처 방송통신위원회 발행일 2008.12.24 조회 998
방통위, 와이브로(WiBro)에 ‘010’ 번호 부여키로

방송통신위원회는 24일 제47차 회의를 열어 와이브로(WiBro)에서 음성통화를 제공할 수 있도록 ‘010’ 번호를 부여하기로 의결했다.

※ WiBro(Wireless Broadband Internet) : 이동 중에도 높은 전송속도로 무선인터넷이 가능한 통신서비스로, 우리 기술로 개발하여 2006년 6월 세계 최초로 상용서비스를 시작함

방송통신위원회는 와이브로를 통해 시내전화, 이동전화 등 타 통신망 가입자와의 음성통화가 가능하게 됨으로써 이용자의 편익이 증진되고, 와이브로 서비스가 활성화될 수 있는 계기가 되며, 이를 통해 와이브로의 해외진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.

또한, 음성통화, 문자메시지 등 번호기반의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면 통신시장의 경쟁이 활성화되어 요금 인하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.
그동안 와이브로는 우리 기술로 개발되어 세계최초로 상용서비스를 시작했으나, 우리나라는 유무선 인터넷 환경이 잘 되어 있어 무선인터넷 서비스만으로는 활성화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계속되어 왔다.

이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9월 대통령 업무보고 이후 와이브로 번호부여가 와이브로 활성화, 통신시장의 경쟁, 이용자 편익 및 번호자원관리 등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검토해 왔으며,

그 결과 다른 번호보다 ‘010’ 번호를 부여할 때 활성화 효과가 가장 크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.

방송통신위원회는 와이브로 사업자의 네트워크 구축, 서비스 개발, 제조업체의 단말 개발 및 정부의 제도 정비 등에 1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므로, 와이브로 음성서비스는 이르면 내년 12월쯤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.

페이지 맨 위로 이동